자연분만
가장 자연스러운 분만의 형태는 자연 분만으로, 산모의 몸에 특별한 이상이 없고 태아도 건강하면 자연적으로 진통이 올때까지 기다렸다가
진통이 시작되었을 때 정상적인 분만으로 산도를 통해 아기를 분만하는 방법입니다.
자연 분만의 장점
- 출혈이 적고, 산욕기 감염이 적다.
- 회복이 빨라 병원 재원일수가 짧다.
- 마취로 인한 불편감이 없고, 합병증 빈도수가 훨씬 적다.
- 분만 후부터 아기와의 관계가 일찍 시작된다.
- 의료비 측면에서 경제적이다.
자연 분만 과정
- 자궁경부가 완전히 열리고 태아가 질의 입구까지 내려와 태아 머리가 보이게 되면 분만을 위한 자세를 잡고 회음부를 소독합니다.
- 태아가 나오기 직전에 의사는 안전한 방향으로 회음절개를 시행하여 분만 중에 발생할 수 있는 회음부의 열상이나 요도 손상을 방지합니다.
- 아기의 머리가 나온 뒤에는 산모는 온몸에 힘을 빼고 몸을 이완시켜야 아기의 어깨 분만이 잘 될 수 있습니다.
- 아기가 완전히 빠져나오면 탯줄을 자르고 태반의 분만을 기다리게 됩니다.
- 태반까지 완전히 분만되고 나면 회음절개 했던 부위를 실로 꿰매주고 마무리합니다.
자연 분만을 위해 산모의 건강관리와 분만에 대한 통증관리 등 교육 준비
자연분만은 산모들의 공통된 바람이지만 무엇보다 산모의 건강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. 산모가 건강해야만 자연분만이 가능하고, 건강한 아이가 태어날 수 있습니다.
또한 분만에 대하여 스스로 교육받고 통증 관리법에 대해 준비해야 합니다. 최근에는 라마즈 요법이나 명상, 요가, 기체조 등을 통해 긴장 및 불안, 통증완화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.